stockday

4월 초 KODEX2차전 지산 업 종목을 매수하고 9월 매도해 익절 한 경험을 써보려 합니다.

매매복기를 꾸준히 적고 수익을 냈던 공통점을 찾아내면 다음 투자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기에 가능한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KODEX 2차 전지산업 매수 이유

3월 19일 코로나로 인해 증시가 크게 바닥을 찍고 4월 초까지 증시가 어느 정도 상승세를 보이고 눈에 들어온 기사가 하나 있었습니다.

테슬라가 일본 파나소닉과의 배터리 공급계약을 LG화학으로 변경한다는 뉴스도 보였고 아우디와는 이미 계약이 되어있어 배터리를 공급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삼성 SDI도 폭스바겐 등 해외 자동차 업계에 이미 배터리 점유율이 높아진다는 소식이었습니다.

배터리 시장 점유율 상승 뉴스

국내 배터리 회사가 해외 배터리 점유율을 점점 장악하고 있다는 좋은 소식이었음에도 당시에는 이상하게 주가는 크게 오르지 못하였습니다.

 

LG화학 삼성SDI 4월주가

아마도 그동안 배터리 사업이 늘 적자를 면치 못했기 때문에 기대감이 적어서 그랬다고 생각했지만 테슬라라는 전기차의 등장은 자동차 업계의 큰 변화를 주었고 전기자동차 시대를 앞당겼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전기차의 점유율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게다가 LG화학, 삼성 SDI는 이미 대기업이고 국내에서 배터리 사업에 관해서는 거의 독점으로 보았는데 이제 글로벌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면 지금 이 시기가 저평가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고민이었던 것은 LG화학과 삼성 SDI 중 어떤 종목이 좋을지 평가하는 문제였고 SK이노베이션도 배터리 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 결정이 어려웠습니다

결국 3가지 종목 모두 포함한 ETF를 찾아보았고 KODEX2차전지산업 ETF로 결정했습니다.(평균단가는 6325원)

ETF 종류에는 TIGER 2차 전지 테마 ETF도 있었지만 KODEX 2차 전지산업 ETF 쪽이 LG화학과 삼성 SDI의 비중이 많았기에 후자를 선택하였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구성자산

예상을 벗어난 상승세

매수하고 몇 년만 기다리면 좋은 평가를 받아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 생각했지만 제 예상은 두번이나 기분 좋게(?) 빗나갔습니다.

첫 번째 틀렸던 예상은 KODEX 2차 전지산업 ETF는 사자마자 엄청난 상승세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전체 주식 비중의 약 20% 정도만 매수했었는데 계속 상승세를 보이니 비중이 점점 커져갔습니다.

이렇게 사자마자 급격하게 오른 종목은 어느 정도 이익실현의 필요를 느꼈고 두 달뒤 50%의 수익을 보였을 때 절반을 매도하였습니다.

두 번째 틀린 예상은 급격한 상승세에 조정기간을 거칠 것으로 예상한 주가가 계속 오르면서 100% 이상 수익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역시 저는 아직 주린이 인가 봅니다. 허탈..)

 

KODEX 2차 전지산업 ETF 매도 이유

50% 수익에 절반을 매도한 것이 조금 아까웠지만 나머지 절반은 길게 가져갈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LG화학에서 배터리 사업은 LG에너지 솔루션으로 분리하겠다는 뉴스가 보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제가 생각하기에는 나쁜 소식이었고 LG화학의 배터리 사업을 보고 새로 진입한 대부분의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생각했을 것 같습니다.

결국 9/17일 남아있던 KODEX 2차 전지산업 ETF의 주식을 모두 매도하게 되었습니다.

(키움 자동매매 일지를 보면 매매복기를 하기 편하니 한번 활용해보세요)

키움 자동매매 일지차트

※키움 자동매매 일지 : B는 Buy를 의미하며 S는 Sell을 의미합니다.

아래처럼 차트 외에도 거래 내역도 잘 보여주므로 본인의 매매 패턴을 확인하기에 좋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거래내역

 

매매복기를 마치며

매도시기를 잘 잡았는지 9월 매도 후 KODEX 2차 전지산업 ETF 주가는 아직 오르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만일 다시 2차 전지 관련 ETF를 매수하게 된다면 TIGER KRX 2차 전지 K-뉴딜 ETF를 선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 구성종목

배터리 대장주를 23~25%씩 두고 나머지는 배터리 주변주(?)로 채웠는데 2차 배터리 테마 ETF다운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죠

결과적으로 이익은 났지만 LG화학의 배터리 사업 분리는 아쉽습니다.

오늘 뉴스를 보면 기존 LG화학 주주들에게 배당을 1만 원 이상을 주겠다는 발표를 했는데 앞으로 주가가 궁금해지긴 합니다.

LG화학 배당

KODEX 2차 전지산업 ETF 매매복기는 여기까지 적겠습니다.

 

TIGER KRX 2차 전지 K-뉴딜 ETF로 종목 교체하다.

##2021.01.08 추가로 적습니다.

결국(?) 한달 반 전 즈음 TIGER KRX 2차 전지 K-뉴딜 ETF를 매수하였습니다.

2차전지 뉴딜 수익률

분할 매수로 인해 평균단가 12344원에 맞추어둔 상태로 1월 8일기준 기준 수익률은 약 41%입니다.

2차전지는 현재에도 정말 매력적인 주식이고 추후 몇년간은 더욱 기대가 되는 산업이므로 많은 분들이 흐름을 잘타서 수익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성투하십시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