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day

연말이 다가오면서 코스피는 연일 상승하며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오를 대로 올라버린(?) 지수지만 개별종목은 철저하게 외면받고 있는 상황에서 적지 않은 전문가들이 내년 반도체 슈퍼사이클을 주목하라고 이야기합니다.

sk하이닉스 주가

연말에 지수를 올린 주도주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꼽히는데 내년에 전망이 더욱 밝다고 하고 특히 SK하이닉스가 많이 언급이 되어 그 이유를 정리했습니다.

 

목차

 

 

sk하이닉스, 클라우드 시장(서버)이 원하는 반도체 주도할것

과거 클라우드 산업이 얼마나 발전할지 그리고 필연적으로 발전할 수밖에 없다는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버에 사용되는 것 중 중요한 것은 NAND, 그리고 Enterprise Controller IC가 있다고 합니다.

sk하이닉스는 얼마 전 Intel의 Enterprise Controller IC 관련 사업부문을 전격 인수하며 NANA와 더불어 관련 클라우드 서버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는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인텔인수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은 현재 아마존(AWS), 마이크로소프트(Azure), 구글 클라우드 등이 중국을 제외한 클라우드 시장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닌데 비대면 환경이 늘어나면서 수요는 내년에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안전성, 그리고 성능이 필요한 상황에서 sk하이닉스는 반드시 그 선택지에 있습니다.

인텔 인수로 인한 효과는 sk하이닉스의 내년 중반(2분기) 실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는 분위기입니다.

 

경쟁사는 더욱 주춤하고 있다.

얼마 전 마이크론의 DRAM 생상공장이 2시간 정도의 정전이 발생하면서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반사이익을 볼 것이라는 전망에 큰 상승을 보였습니다.

겨우 2시간의 정전이 어느 정도의 영향이 얼마나 큰지 확인해보면 중간에 멈춘 공정은 재 진행되는 것이 아닌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마이크론 정전

또한 납품기간에도 차질이 생겨 DRAM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것은 대표적인 DRAM 생산기업인 SK하이닉스에도 호재인 것이죠

 

sk하이닉스 ddr5

이미 지난 10월에 세계 첫 DDR5를 출시하며 경쟁업체인 삼성전자와 마이크론과 격차가 생기고 있는지 점에서 발생한 일이기 때문에 sk하이닉스는 업계에서 더욱 부각받는 기회입니다.

 

화웨이에 들어갔던 sk하이닉스 반도체 영향은?

화웨이는 미국에 큰 제재를 받으며 더 이상 긍정적인 미래를 보기 어려워졌습니다.

안타깝게도 sk하이닉스는 화웨이에 반도체를 제공하고 있었기 때문에 영향이 적지 않을 것이라 보는 시각이 많았습니다.

sk하이닉스 화웨이

그래도 화웨이 스마트 폰이 팔리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애플, 샤오미 스마트폰으로 선택을 하게 될 텐데 이미 sk하이닉스는 애플과 샤오미를 비롯해 Oppo, Vivo 등의 기업에도 반도체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즉 매출에 큰 타격이 있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어차피 이루어지는 5G 세상 반도체는 필연

최근 5G 네트워크 산업이 증가하면 가장 큰 수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반도체입니다.

이제는 컴퓨터가 아닌 자동차에도 OS가 탑재되는 상황에서 모든 IT기기들이 5G 세계 안에서 반도체 수요는 늘어날 수밖에 없는 필연을 맞이하게 됩니다.

좋은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하는 한국의 반도체 시장이 슈퍼사이클을 맞게 되는 것으로 꼽히는 이유입니다.

최근 sk하이닉스가 많이 상승하여 선뜻 매수에 손지 가지 않는다면 조금씩 모아두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은 관련 반도체 ETF도 그 대안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kodex 반도체 구성종목

 

tiger 반도체 구성종목

 

요즘 코스피를 상승을 견인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연일 상승하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