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day

요즘 자동차 뉴스를 보면 엄청난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유럽을 포함한 중국도 2030년에는 내연기관차는 모두 운행을 할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정하겠다는 것이죠

결국에는 전기차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기에 무엇에 투자해야 하나 살펴보면 유망하다는 테슬라가 보입니다.

투자를 고민해보니 이미 우주까지(?) 날아가 버린 테슬라 주가는 쉽게 매수하기 어려운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보다 미래 자동차산업에 투자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해보세요

 

목차

 

테슬라, 니오 너무 올라서 사기 부담된다.

테슬라 올해 주가

 

테슬라 주가가 너무 올라버려 더 이상 사기 부담스러운 가격인 탓에 다른 전기차 브랜드인 니오 주가를 보니..

니오 올해 주가

니오 역시 한주에 2달러였던 주식이 50달러를 넘겨버리게 된 것입니다.
야수의 심장을 가진분은 더 큰 상승을 보고 들어가시겠지만 보통의 투자자라면 이가격에 매수해 큰 수익을 기대하긴 어렵다는 판단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근 미래에 자동차 시장의 변화가 뻔히 보이는데 투자를 미룰 수 없다고 생각된다면 자동차 회사가 아닌 자동차 산업을 사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미래 자동차는 테슬라만 만들지 못한다.

각 전기차 브랜드들이 많이 올랐지만 안에 들어가는 배터리나 자율주행을 위한 센서 및 인공지능 등을 모두 독자적으로 할 수는 없습니다.

자동차 주행에 대한 빅데이터들을 모아 두고 분석도 필요하기에 이제는 다양한 업종들과 함께 하기 때문이죠

현재 기준으로 보면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가장 유력해 보여 "당연히 테슬라가 시장을 모두 점유할 거야"라는 시각이 많지만 미래의 일은 모르기 때문에 전기차와 자율주행 등 미래 자동차 산업에 투자할만한 ETF가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았습니다.

 

 

미래자동차 ETF 뭐가 좋을까?

눈에 띄는 것은 DRIV etf와 EKAR etf입니다.

 

미래자동차 ETF

먼저 가장 중요한 각 ETF별 주식 비중을 찾아보니 DRIV etf는 테슬라, 니오를 제일 많이 담고 있고 그다음 NVIDIA와 같은 자율주행 종목 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반면 EKAR etf는 테슬라, NVIDIA, 순으로 담고 있네요(NIO는 아예 포함되어있지 않았으며 추후 포함될지 지켜봐야 합니다.)

 

운용보수는 EKAR(0.95%)보다 DRIV(0.68%)가 저렴합니다.

DRIV etf 운영보수가 저렴

하지만 ETF의 보통 평균 운영보수는 0.4~0.5% 내외인데 다소 높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저는 굳이 고르라면 EKAR보다는 DRIV가 더 합리적인 판단으로 생각합니다.

DRIV 주가

DRIV 주가는 올해만 보면 완만하게 상승하고 있어 매수 부담도 적고 무엇보다 테슬라와 니오 중 "아무나 이겨라" 혹은 "둘 다 이겨라"가 성립되기 때문입니다.

 제3의 전기자동차 브랜드가 나온다 하여도 자율주행이나 데이터 분석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의 주식들도 비중을 담으면서 미래 자동차 산업의 흐름에 편승하여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보입니다.

 

모든 전기차의 공통분모 배터리

참고로 저는 전기차=배터리 공식을 믿고 있어 TIGER KRX 2차 전지 K-뉴딜 ETF (364980)를 먼저 매수하였습니다.

DRIV에 적당히 비중을 채워주는 게 합당하다고 생각하는데 배터리 쪽은 별도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TIGER KRX 2차 전지 K-뉴딜 ETF (364980)는 국내 배터리 3사에 투자하기에 좋은 상품이죠

TIGER KRX 2차전지 비중

이 2차 전지 ETF 역시 "아무나 이겨라" 혹은 "셋다 이겨라"가 성립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과거 이런 글도 썼었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07/22 - [해외주식] - 테슬라의 배터리 자체 생산이 실현되기 어려운 이유

 

테슬라의 배터리 자체 생산이 실현되기 어려운 이유

얼마 전 엘론 머스크는 테슬라가 직접 배터리를 생산한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2차 전지 투자를 고민 중이라면 어느 정도의 영향이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테슬라는 배터리 데이를 계획

stockday.tistory.com

2020/10/14 - [국내 주식] - [매매복기] KODEX 2차 전지산업 ETF 매수/매도 이유 정리

 

[매매복기] KODEX 2차전지산업 ETF 매수/매도 이유 정리

4월 초 KODEX2차전 지산 업 종목을 매수하고 9월 매도해 익절 한 경험을 써보려 합니다. 매매복기를 꾸준히 적고 수익을 냈던 공통점을 찾아내면 다음 투자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기에 가능한 자

stockday.tistory.com

2030년부터 큰 변화의 바람이 부는 자동차 업계에서 좋은 수익으로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