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day

신규 상장된 주식의 기대감은 언제나 높다.

이 기대감은 일명 상장효과라고도 불리며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비상장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하려면 여러 가지 재무 감사와 그에 따른 절차를 통해 시장의 일반 투자자들에게 주식을 매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IPO라고 합니다.

즉. 기업이 상장되기위해 자산과 현금흐름 등을 모두 공개한다는 것이죠

 

신규 상장된 주식은 일반적인 주식시장에서 거래된 적이 없어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읍니다.

주식 관련 뉴스를 보면 늘 빠지지 않는 것이 금일 신규 상장 종목에 대한 설명입니다.

신규 상장 주식 수익률

얼마 전 상장했던 SK바이오팜의 경우도 상장된 지 며칠 만에 수익률이 2배 이상 웃돌아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SK바이오팜

하지만 모든 신규상장주식이 늘 상승세만 보여주는 건 아닙니다.

신규상장 후 며칠 동안 상승세를 보이다가 주식의 가치대로 평가되어 가격이 큰 하락세를 보이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신규상장주식 하락

작년 말 새로 상장된 모주식의 경우 상장 후 몇 개월 지나지 않아 1/3 수준으로 크게 하락하여 많은 투자자들이 손해를 보기도 했죠

 

해외에서도 이런 IPO 주식들에 대한 관심은 높습니다.

미국에 신규 상장된 주식들도 시장의 평가에 따라 처음에는 급격히 오르다가 원래 제 위치를 찾아가기도 하죠

 

결국 신규상장주식에 투자한다는 것은 큰 수익을 얻을수 있는 반면 큰 하락도 감내해야 하는 리스크도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ETF가 있습니다.

바로 신규상장 종목만 모은 IPO ETF!

ETF명처럼 IPO상장기업만 구성하여 투자하는 것인데 그 방식이 눈여겨볼만하여 정리합니다.

 

IPO ETF는 아래의 대표전략으로 종목을 구성합니다.

1. 상장되고 90일 안에 ETF에 종목을 비중을 추가한다.

2. 2년후 해당 신규 종목은 ETF에서 제외됨

3. 종목비율은 최대 10%를 넘지 않게 구성한다.

4. 분기별로 검토되며 또 다른 신규상장 종목과 나름의 경합(?)을 통해 유지된다.

 

현재 IPO ETF에 포함된 종목들 중 상위 10개가 전체 비중의 55%를 차지하는데

최근 떠오르는 언택트와 바이오종목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IPO ETF 종목비율

 

IPO ETF, QQQ ETF 넘어섰다 

 

IPO ETF의 수익률은 꽤나 훌륭합니다. 최근 1년을 수익률을 조사한 결과

분기마다 평가를 하고 비중을 잘 조절해서 그런지 미국 대표 ETF인 QQQ, SPY 견주어도 손색이 없습니다.

IPO ETF 수익률

오히려 최근에는 끝없이 오르는 QQQ ETF를 능가하기도 했죠

IPO vs QQQ

신규상장 주식이 되는 경우 옥석을 가리기 쉽지 않은데 어쩌면 IPO ETF가 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